2007년 10월 29일 월요일

육개장 만드는 법

*재료*

쇠고기(업진쌀)600g,양300g,곱창300g굵은파4대,마늘반통,생강1톨,물8컵, 밀가루,소금조금씩 양념장 : 고춧가루2큰술,고추장2큰술,국간장1큰술,참기름1큰술,다진마늘2큰술,소금,후춧가루,깨소금 조금씩

*준비와 손질*

쇠고기 : 배쪽 갈비뼈를 감싸고 있는 업진살로 덩어리째 준비해 찬물에 담가 핏기를 뺀다.
곱창 : 가장자리의 굳기름을 떼어내고 밀가루,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서 여러 번 헹군다.양 : 끓는물에 살짝 넣었다가 꺼내어 칼끝이나 숟갈등으로 검은 껍질을 긁어 벗겨낸 다음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누린내를 없앤다.굵은파 : 다듬어 씻어 5㎝길이로 토막내어 1대만 남기고 끓는물에 살짝 데친후 찬물에 헹궈 쭉쭉 찢는다.

* 만드는 법*
1. 업진살,곱창,양삶기 냄비에 업진살과 파,마늘,생강을 넣고 물을 8~10컵정도 부어 팔팔 끓이다가 손질한 양,곱창을 같이 넣고 푹 삶는다.
2. 건지 썰기고기가 푹 익으면 건져내어 업진살은 먹기좋게 찟고, 양곱창은 한입크기로 썬다. 국물은 고운 면보자기에 밭쳐 기름기를 걸려낸다.
3. 건지 양념하기삶은고기와 양,곱창은 한데 합쳐서 분량의 양념장을 넣어 고루 무친다.
4. 국물 붓고 끓이기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3)의 고기를 넣어 볶다가 기름기를 걸려둔 맑은 육수를 붓고 끓인다. 한소금 끓으면 데친파를 넣고 소금,후춧가루로 간한다.

p.s : 색다른 맛내기고추기름을 내어 끓여보세요 양념장을 국물에 직접 풀지 말고, 먼저 뜨겁게 달군 팬에 기름을 넣고 거기서 양념장을 넣고 볶아서 고추기름을 낸 후 그 기름으로 고기,김치등을 볶아 끓이면 기름진 맛이 나서 찌개맛이 한결 부드럽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