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8일 목요일

맛있는 동태찜~만드는 법~

*재료*

동태 2마리, 참기름·양파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녹말가루·식용유 약간, 매운 간장(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육수 4큰술, 고추장·다진 파·다진 마늘·깨소금·설탕 2큰술씩.

*만드는법*
1. 동태는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하고 4등분한 뒤 참기름,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한다.
2. 밑간한 동태에 녹말가루를 묻혀 톡톡 털어낸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튀기듯 지진다.
3.매운 간장에 육수, 고추장,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4.냄비에 3을 부어 끓으면 지진 동태를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5.불조절 잘하셔서 타지 않게 하시고 맛있게 드세용~~

2007년 11월 3일 토요일

매콤달콤 떡복이 만드는 법~~

*재료*

떡볶이 떡.고추장.다진 마늘.다시다.설탕이나 물엿.당면.물.파.달걀.

*만드는 법*

1,.물의 비율은 떡이 들어갈만한 크기로 맞춘다 후라이팬의 4분의3 정도.
2.물에 고추장을 풀어 다진 마늘을 넣는다.
3.물이 끓면 떡과 다시다를 넣는다.
4.또 한번 물이 끓면 야채.파.삶은달걀.등 갖가지 재료를 넣는다.
5.떡이 말랑말랑 해지면 불을약하게 키고 국물이 우러나게 해준다.
6.물이 또 끓떄 꺼주면 끝.

p.s :매콤하게 하고싶다면.. 고추장을 더 넣으시면 되요.라면,쫄면 사리넣어드시면 더욱 맛나요.
물 맞추는 비율은요 대략 떡이 잠길 정도로 하시면 되구요 따져보면 ㅡ 4분의 3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만두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간편한 김치만두 전골 만드는법^^

*재료*

김치 1포기, 두부 1모, 쇠고기 100g, 만두피,표고버섯,파,당근 약간씩, 육수 약간.

*만드는 법*

1. 김치는 잘게 다져 물기를 꼭 짠다.
2. 두부는 베보에 눌러 물기를 꼭 짠 다음 다져 놓는다.
3. (1,2) 쇠고기 다진 것을 넣어 소를 만든다.
4. 만두피에 3의 소를 넣고 가장자리를 꼭꼭 눌러 만두를 빚는다.
5. 표고버섯을 가닥가닥 찢는다.
6. 당근은 납작하게 썬다.
7. 냄비에 만두, 표고버섯, 당근, 파를 넣고 육수를 부어 끓이다가 간을 맞추어 낸다.
8.여럿이서 먹으면 더욱 맛있겠죠..^^*

2007년 11월 1일 목요일

감자탕 만드는 법

*재료*
돼지등뼈 1kg, 감자 4개, 굵은파 2뿌리, 물 6컵, 마늘 4쪽, 생강 1쪽, 간장.고추가루 1큰술씩, 술 1/2큰술, 소금.후추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돼지등뼈는 큼직하게 토막내 하룻 밤 정도 찬물에 담갔다가 핏물이 빠지면 건진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돼지등뼈를 넣어 끓이다가 도중에 물을 한번 따라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끓인다.
3. 감자는 껍질을 벗긴뒤 2등분하여 냉수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빼놓는다.
4. 굵은 파는 길이대로 길게 자르고 마늘, 생강은 곱게 다진다.
5.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손질해 놓은 감자를 넣어 삶는다. 너무 푹 익지 않았을 때 체에 밭쳐 건져낸다.
6. 양념장은 분량의 고추가루에 다진마늘, 생강, 진간장, 술, 소금, 후추가루를 골고루 섞어 만든다.
7. 큼직한 냄비에 삶은 돼지등뼈와 감자를 담고 끓여낸 뼛국물을 부어 센불에서 팔팔 끓인다.
8. 감자가 익고 국물이 반쯤 줄면 불을 줄이고 준비한 양념고추가루를 분량대로 간을 맞춘다.
9. 얼큰한 맛을 내려면 양념장에 고추가루를 넉넉히 넣는다.

꽃개탕 만드는 법

*재료*
꽃게 3마리, 무 1/3개, 풋고추 5개, 깻잎 5장, 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파 2뿌리, 마늘 8쪽, 생강 1쪽, 물 5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꽃게는 물이 오른 싱싱한 것으로 준비하여 솔로 깨끗이 문질러 씻은 다음 배 쪽의 삼각형 부분을 떼어 낸 뒤 등 쪽의 게딱지를 벗기고 몸통을 2등분한다.
2. 굵은 발을 떼고 가는 발은 몸통과 함께 3,4토막으로 적당하게 나눈 다음 발의 끝을 칼로 잘라낸다.
3. 무는 길이로 4등분하여 0.5cm 두께로 썰고 깻잎은 깨끗이 씻은 후 3,4등분한다. 풋고추는 어슷썰기하여 씨를 모두 뺀다.
4. 냄비에 물을 5컵 정도 붓고 끊이다가 된장.고추장을 골고루 풀어 넣고 끊인다.
5. 한소끔 끊이면 무.꽃게를 넣고 파.마늘.생강을 곱게 다져 넣은 후 다시 끊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6. 게와 국물의 맛이 어우러지면 고춧가루.풋고추를 넣고 끊인 후 깻잎을 넣어 잠깐 더 끊인 다음 불에서 내린다.

부대찌개 만드는 법

*재료*
양파 1/2개, 대파 1대, 콩나물 1봉지, 풋고추·붉은 고추 2개씩, 치즈 1장, 다시마·당면·햄·소세지 약간씩 양념 진간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양파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대파, 풋고추, 붉은고추를 잘 다듬어 먹기 좋게 썰고 다시마는 물에 담가 두었다가 끓여 국물을 낸다.
2. 분량의 재로를 섞어서 양념을 만든다.
3. 야채와 햄, 소세지 등의 재료를 냄비안에 보기좋게 담는다. 이때 그밖의 원하는 재료를 넣어도 된다.
4. 재료를 담은 냄비에 준비된 다시마물을 붓고 끓인다.
5. 한소끔 끓으면 준비된 양념을 넣고 다시 한번 끓인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라면이나 쫄면 사리를 넣어 드시면 더욱 맛이 좋아요^^)

삼계탕 만드는 법

*재료*
영계 1마리, 찹쌀 1/3컵, 대추 3개, 밤 4개, 황기 1뿌리, 마늘 1통, 생강 1쪽, 양파 1/2개, 대파 1뿌리,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약간씩.

*만드는 법*

1. 찹쌀은 씻어서 물에 불려 놓고, 밤은 속껍질까지 깨끗이 벗긴다. 대추는 씻어서 물기를 빼놓는다.
2. 닭은 잔털을 말끔히 뽑아 낸 후 머리와 발을 잘라 내고, 꽁지 부위에 칼집을 내어 내장을 꺼낸 다음 속을 깨끗이 씻는다.
3. 마늘은 껍질을 깨끗이 벗기고, 생강도 손질하여 얇게 저며 놓는다. 양파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대파는 5cm 길이로 썰어둔다.
4. 말끔하게 손질한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과 마늘을 잘 채워 넣은 다음 찹쌀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꼬챙이를 꿰어 봉한다. 그리고 두 다리가 풀리지 않게 엇갈려 꼬아 묶는다.
5. 냄비에 물 4∼6컵과 찹쌀과 마늘로 속을 채운 닭을 넣고 황기와 밤,대추, 저민생강을 넣는다. 닭의특유한 냄새를 없애기 위해 청주와 양파,대파를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약 40분간 푹 끓인다.
6. 닭과 속 재료가 푹 익으면 양파와 대파,생강은 건져 내고 그릇에 영계와 국물, 황기,대추,밤 등을 담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곁들여 낸다.

해물탕 만드는 법

*재료*(8~10인분)
꽃게 2마리, 낙지 1마리(대), 새우 100마리, 모시조개 5마리, 갑 오징어 2마리 홍고추 2개, 애호박 1/2개, 배춧잎 4장, 당근 60g, 미나리 1뿌리, 대파 1뿌리쑥갓. 다시마 다시 물. 소금 약간.
다대기 양념:고춧가루 4큰술, 해물육수 4큰술, 다진 파 2큰술,다진 마늘 2큰술. 해물탕 국물:다시마해물육수 7컵, 간장 3큰술, 정종 2큰술, 소금약간.

*만드는 법*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어 꼬리와 다리끝을 자른다.
2. 낙지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건지고 새우는 내장을 빼고 씻는다.
3.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하고 갑오징어는 꼬리를 잘라 껍질을 벗긴다.
4. 다시마다시물에 1, 2, 3의 해물을 데치고 국물은 베보에 내려 다시마해물육수로 준비한다.
5. 4의 데친 해물은 원하는 모양과 알맞은 크기로 잘라 썬다.
6. 홍고추는 어슷 썰어 속씨를 털어낸다. 애호박은 반달모양으로 도톰하게 썬다.
7. 당근과 배추는 끓는 소금물에 데쳐내고 당근은 손가락 굵기로 썰어 배춧잎에 돌돌말아 썬다.
8. 대파는 4cm 길이로 썰어 반으로 가르고 미나리, 쑥갓도 깨끗하게 씻어 대파와 같은 길이로 썬다.
9. 냄비에 해물과 야채를 알맞게 담고 해물탕국물을 부어 끓인다.
10. 9의 해물탕에 간을 확인하고 기호에 따라 다데기양념과 쑥갓을넣고 조금 더 끓여낸다.